작성자 여호수아
작성일 2019-02-13 (수)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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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교단 분별과 이단

개신교회 간에 서로 정상적인 교단으로 인정되어 타교단의 목사를 자기 교회의 설교강사로 초청하여 타교단 목사의 설교도 듣고 서로 같이 협력하여 예배를 드리고 강단도 교환하여 은혜를 나누며 한기총이나 기독교회협의회 같은 연합회에 형제교단으로서 같이 가입하여 연합 전도사업을 하고 교육사업을 하는 교단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한 예수교 장로회, 기독교 한국 장로회, 기독교 대한 감리회, 예수교 대한 감리회, 기독교 대한 성결회, 예수교 대한 성결회, 기독교 한국 침례회, 하나님의 성회 순복음교회, 기독교 복음교회, 그리스도의 교회, 기독교 대한 구세군, 기독교 대한 루터회, 기독교 대한 성공회,




상기한 바와 같이 한국에 있어 대부분의 개신교단과 교회들은 건전하고 건강한 교단들이요 교회들인 것입니다 그리고 아주 소수만이 이단교로 규정되고 정죄되고 있는 것입니다




1. 기독교에서의 이단규정




한마디로 기독교회에 이단신앙과 사상이 자꾸 나타나는 것은 성경을 바로 읽고 공부하지 않기 때문인 것입니다




즉 성경을 전체적으로 객관적으로 보고 이해하려 하지않고 주관적인 사견에 사로잡혀 펀협하게 보기 때문이요 아전인수격으로 오해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개신교(회)에서 하는 이단규정은 오직 성경 가지고 하는 것입니다




그 가르치고 주장하는 교리가 성경의 내용에 위배되면 이단으로 판정하고 규정하여 교인들이 그 이단단체와 접촉하여 잘못된 길로 빠지지 않도록 교육하고 경계하는 것입니다




먼저는 기성교회 안에서 누가 설교에서 성경의 내용에 위반되는 이단적인 설교를 하고 또한 성경공부시간과 같은 집회에서 이설을 주장했다고 하여 이단시비의 여론이 비등하고 확장되어 문제가 불거지면 그 교단의 총회의 사이비이단대책 위원회에서 진상조사를 하고 때로는 당사자를 직접 불러 들여서 그의 소신을 청취하고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서 이단으로 정식 판정되면 파면, 제명처분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문제가 한 교단의 문제로 그치지 않고 전 교회의 문제로 파급하게 되면 기독교총연합회의 사이비대책위위원회에서 또 이 문제를 재심의하고 재판하여 전기독교계에서 이단으로 규정하고 축출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개신교계에서 이단교로 판정되는 일반적인 기준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잘 읽어보고 정당한 이해가 있기를 바랍니다




예수님께서 마지막 때의 징조로 적그리스도와 거짓선지자들이 사방에서 나타나 믿는 자를 미혹하여 넘어뜨린다고 했습니다




작금 우리나라에서도 이단 세력들이 우후죽순처럼 일어나고 있습니다




인터넷 daum의 개신교란에도 이단사상을 가진 자들이 말도되지 않는 소리로 진리를 오도하며 활개치고 있습니다




인터넷 daum의 개신교난에서 특히 자기교 선전에 공력을 드리는 이단교는 안상홍과 김주철의 하,나님 교회, 럿셀의 여호와의 증인교, 이만희의 신천지교회. 이재록의 만민중앙교회, 그리고 화이트의 제7일 안식일예수 재림교회입니다




명품에 가짜 짝퉁이 많이 생기듯이 이들 이단교들이 손님이 많이 모이는 개신교의 명성에 무단승차하여 이득을 보려고 갖은 감언이설로 구매자들을 꾀고 있으나 이들의 본색은 양의 탈을 쓴 이리인 것입니다




이들 이단교들의 교인들을 미혹하는 선전의 특색은 한결같이 자기들만이 성경을 가장 이상적으로 해석하고 정확하게 본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의 대부분의 주장이 직통계시에 의한 성경의 아전인수격의 해석인 것입니다




온갖 해괴망칙한 이론으로 이 개신교난을 어지럽히는 비정상적이고 저급한 사기꾼들을 이 종교란과 개신교난에서 몰아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신앙인들이 좌우에 날선 에리한 말씀의 검을 가지고 이들에 대해서 단호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이단의 판정기준이 성경인 것은 누구나가 다 아는 기초적인 상식입니다




문제는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성경을 객관적으로 바로 보는 눈을 가지려면 주석성경이나 개신교의 전통있는 교단에서 인정하는 권위있는 신학자, 성경학자들이 쓴 성경강해집들을 읽으면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또한 개신교의 전통있는 교단에서 오랜 목회경험을 가지고 이단들의 생태에 대해서 깊이 연구하고 체험한 목회자들이 쓴 이단교에 대한 분석과 비판 해설책들을 읽는 것도 이단을 판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명한 이단 연구가였던 탁명환선생님이 그의 책에서 말씀하신 이단의 정체와 판단기준을 요약하여 계시합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이단의 정의




이단이란 말은 기독교의 초대교회에서는 일반적으로 교회 일반의 교리와 다른 주장이나 교리를 내세우는 개인이나 집단을 지칭하는데 이단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이단은 불신앙, 비신앙, 흑은 의심, 회의하는 것과는 구별됩니다. 때로는 기독교를 믿으면서도 그 일부분을 오해하는 것은 이단과는 다릅니다.




기독교의 근본적인 교의나 교리를 부인하면 이단인 것입니다.




이단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정통진리의 기준이 세워져 있어야 합니다.




정통의 기준에서 위배되면 이단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이단 분별의 기준




그러면 이단을 어떻게 분별할 것입니까?




첫째: 일차적으로 사도신경의 신앙고백여부를 가지고 이단여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는 그 많은 교파에도 불구하고 모두 다 사도신경을 신앙고백으로 채택하고 있는데 있어서 일치하고 있습니다. 주일 낮 예배시간에 모든 교회에서는 사도신경을 신앙고백으로 전 교인이 외웁니다. 그러나 통일교, 여호와의 증인, 몰몬교, 박태선 천부교, 안식교 등 모든 이단들은 사도신경을 신앙고백으로 받아들이기를 거부합니다.




둘째 정통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의 도리를 믿는데 반하여 이단들은 이를 부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단들 중에는 기독교의 십자가를 우상이라고 혹평하기도 하지만 우리교회들은 십자가를 향하여 절을 하거나 이를 숭배의 대상으로 섬기지는 않습니다만 우리 인간이 죄악으로 인하여 십자가 죽음과 같은 저주 받는 죽음을 해야 마땅하겠지만 하나님은 인간구원을 위하여 아낌없이 독생자를 이 땅위에 사람의 모습으로 보내시고 30년의 사생애와 3년간의 공생애를 보낸 후 그가 친히 우리의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에서 속죄의 죽음을 하였고 그로 인하여 우리는 구원을 받은 것을 믿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교회는 기도의 맨 끝에 반드시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나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공로 의지하여'로 기도의 끝을 맺게 됩니다.




그러므로 십자가는 유대나라에서 흉악범을 처형하던 무시무시한 형틀이었던 것이 예수의 십자가 대속의 죽음이후에는 인류 구속의 상징이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개신교는 물론 카톨릭을 포함하여 동방희랍정교회, 성공회, 회중교회등 모든 교회의 지붕과 종탑에는 높이 십자가가 세워져 있습니다. 그러나 여호와의 증인이나 통일교, 박태선의 천부교, 물몬교등은 십자가의 모형을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그들은 십자가를 저주와 실패와 미완성의 상징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정통교회는 신구약성경 66권을 정경 (正經)으로 받아들이며 이것을 하나님의 온전한 특별계시로 믿는데 반하여 이단들은 신구약성경의 권위보다 그들의 다른 복음(갈 1 :7-8, 고후11 :4)에 권위를 더 부여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특별계시의 계속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특별계시는 신구약성서에서 그 끝맺음을 하고 있으므로 더 이상 특별계시의 계속성을 주장한다면 이단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일교는 새진리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성서는 온전한 진리가 아니므로 시대에 따라 변해야 하고 절대시 할 것이 못된다고 전제한 후 '신구약 성서는 낡은 시대의 산물인 교훈집이다' 라고 하거나 또는 '성서는 하나의 달과 별과 같은 교과서인 것이며 끝 날에 태양과 같은 새 진리가 나와서 종교와 과학을 하나의 과제로서 해명해줄 수 있어야 절대적 진리가 되므로 모든 종교까지도 통일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원리강론이라는 식의 주장을 하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증인도 예외가 아닙니다. 그들은 킹 제임스역 성경을 번역함에 있어서 그들의 교리와 부합되도록 가령 성령 ( The Holy Spirit )같은 용어는 모두 삭제해 버리고 다만 영 (Spirit )이라고만 왜곡시켜 번역한 신세계 번역성경 ( The New World Translation )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몰몬교에서도 몰몬경을 하나님의 특별계시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말씀을 가감할 수 없음을 엄격하게 경고하고 있습니다.




신 12:32절에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말을 너희는 지켜 행하고 그것에 가감하지 말지니라"했고 잠언서30:6에서는 "너는 그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하나님)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라고 했으며 갈1:7-9절을 보면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했으며 신약전서의 마지막 예언서인 계시록을 보면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 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리라(계22:19-20)고 했습니다.




넷째로 이단들의 특징은 마24:24절에 기록되어있는 바와 같이 불신자들에게 전도하기 보다는 이미 기성교회에 다니는 교인들을 찾아다니며 유혹하기를 즐겨한다는 것입니다.




가령 일반 기성교회 교인들이 전도활동을 하다가 이미 교회에 다니고 있는 사람에게 전도를 하게 되어 그가 교인인 것을 알면 더 이상 전도하지 않고 소속교회에 충성을 하라고 하면서 성도의 교제와 인사를 나누고 헤어집니다.




그러나 이단들은 계획적으로 가가호호 방문하면서 교인임을 알리는 교패가 부착되어 있는 기성교회 교인의 가정만을 선택하여 공격과 포섭의 대상으로 삼는 행태를 볼 수 있습니다.




가령 여호와의 증인은 그들이 방문한 전도대상자가 교인일 경우에 반색을 하면서 '교인이라면 더욱 잘 됐다‘고 하면서 접근합니다. 기성교인을 미혹하는 이단 중에는 속칭 구원파라는 이단도 있습니다.이 집단 역시 구원의 확신을 내 세워 기성교인들을 대상으로 미혹의 화살을 쏘기를 즐겨합니다.




신천지 집단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기성교회에 일반교회 교인으로 위장 침투해 들어가서 기성교인들을 유혹하여 빼내거나 기성교인들을 자기편으로 끌어드려서 분란을 일으키고 교회자체를 접수하려고 합니다




다섯째 이단들은 그들의 지도자들을 반드시 숭배의 대상으로 삼거나 신격화 합니다.




우리 교회에서 교인들을 지도하는 목회자 중에는 참으로 교인들의 존경을 한 몸에 모아 받기에 충분한 훌륭한 한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다만 좋은 목회자로 교인들로부터 존경을 받을 뿐입니다.




그러나 이단들은 그들의 교주를 신적존재 (神的存在)로 우상화 내지는 신격화(神格化)하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숭배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재림의 예수'나 '말세 마지막 종' '하나님의 어린양' '선지자’ '보혜사 성령' '심판주 하나님' '새 하나님' '하나님의 부인‘ '하나님의 둘째아들'등 그야말로 갖가지 신격화된 명칭으로 불리웁니다.




개신교연합회나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 등에서 신천지교를 이단으로 규정짓는 것은 신천지교에서 그 창설자 이만희를 새로온 재림주 보혜사 성령으로 신격화해서 섬기고 있기 때문이요




하,나님의 교회를 이단으로 규정짓는 것도 그 창설자 안상홍이와 장길자부부를 성령하나님 어머니하나님으로 신격화해서 섬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만민중앙교회를 이단으로 규정지은 것도 그 교의 교주 이재록 자신이 자신을 하나님 보좌 좌편에 앉아서 심판받는 성도들을 변호해 주고 새예루살렘성으로 이끌 능력자라고 자기를 예수님과 거의 같은 수준의 사람으로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식일교를 이단으로 규정짓는 것도 안식일교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엘린 화잇을 성경 기록 이후 이 시대의 마지막선지자로서 신봉하며 그가 받았다는 계시를 기록한 책들을 성경과 같이 귀중한 책으로 신봉하고 믿고 따르고 있기 때문 입니다




여섯째 이단들은 불건전한 신비주의의 온상에서 독버섯처럼 발생합니다 기독교는 인간의 지각을 뛰어넘는 신비로 가득찬 진리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건전한 신비주의가 그 신행(信行)의 내용이 될 수는 없습니다. 흔히 이단자들은 자신들이 체험한 불건전한 신비체험을 마치 진리인양 주장하고 있습니다.




'자기만이 하나님과 직통한다' '직접 계시를 받았다' 예수를 직접 만났다' '환상을 보았다' '두루마리를 삼켰더니 성경을 100% 통달하게 됐다' 등등의 주관적인 신비체험을 객관화 시키려 합니다.




일곱째 성경해석에 있어서 이단들은 오류를 범합니다. 개혁자 마틴루터는 성경의 가장 정확한 주석은 성경이라고 하여 성경으로 성경을 해석한다는 원리적인 해석 (Principle Interpretation)을 주장했으나 이단자들은 대부분이 은유적인 해석 (Aliegorical Interpretation)을 시도하다가 지나쳐서 성경해석의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자신들만 성경을 100% 통달할 수 있다는 교만에 빠지게 됩니다.




3. 이단의 공통점




이단들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세계의 종말이 눈 앞에 다가왔다고 말하면서 숨가뿐 세상 멸망의 카운트다운을 함으로서 사람들로 하여금 절박한 위기의식에 빠지도록 합니다




둘째, 그리스도 중심적이 아니고 자기 중심적입니다




셋째, 자신들은 하나님과 직접 교통하고 계시를 받아 놀라운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난다고 주장하며 자신을 신격화 합니다.




넷째, 자기네들을 통해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고 말세 환란 때에 살아남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다섯째, 보이지 않는 사후의 천국을 주장하기 보다는 눈에 보이는 생전에 이 땅에서 이루어지는 지상천국을 내 세우고 유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섯째, 가급적이면 외부와 단절시키려는 노력을 하는 등 폐쇄 지향적입니다




일곱째, 비윤리 지향적이며 비도덕적인 공통점이 있습니다(인권유린 성문란, 폭력, 갈취, 거짓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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